더 시스템 - 심리학 정리

 

 

 

더 시스템 독서 중 이런 내용이 나온다.

 

 

 

" 한 사람이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심리학 지식과 요령들은 무수히 많다"

 

 

 

 

그러면서 심리학 지식 리스트를 기재해놓았는데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그래서 내가 정리했다.

 

 

 

 

 

 모호성 오류

 

더 나은 결과를 줄지라도 모호한 것은 피하고, 

결과를 알 수 있는 확실한 것만 선호한다.

 

 

 

 

 

 

 

 닻 내림 효과

 

처음 제공된 인상적인 정보에만 의존하는 인지적 편향

 

 

기준선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가용성 발견법 / 가용성 폭포

 

- 가용성 발견법 

 

최근에 접한 사건이나 정보 등에 근거해서 판단하는 인지적 편향. 
즉, 머리 속에 떠오르는 정보, 가용한 정보에 근거해 판단

 

 

 

- 가용성 폭포

 

사람들의 머리에 떠오르는 현상이 연쇄 반응을 일으켜 걷잡을 수 없이 커져

가용성 편향 정책으로까지 이어지는 현상

 

 

 

 

 

 

 

 역화 효과

 

쉽게 말해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이다

 

 

자신의 생각과 모순되는 증거가 제시 되어도,

반발 심리에 의해 기존 생각이 더욱 강화되는 현상

 

 

 

 

 

 

 

 

밴드웨건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현상.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비이성적인 심리에서 비롯된다.

 

 

 

 

 

 

 

 

바넘 효과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기저율의 오류

 

어떤 요소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통계적 비율을 기저율이라고 하는데,

특정 정보를 더 중요시한 나머지, 

기저율을 무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ex)

한 사람이 안경을 쓰고, 소파에 기대어 클래식을 듣곤 한다.

독서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이다.

 

이 사람의 직업은?

A) 서울대학교 문학 교수 B) 버스 기사.

 

 

대부분 A를 선택하지만, 인구 통계학적 측면에서는 B가 확률이 더 높다.

왜냐하면 버스 기사가 서울대학교 문학 교수보다 많기 때문이다.

 

 

 

 

 

 

 

신념 편향

 

어떤 주장이나 사실에 대해서 그것이 얼마나 논리적이고, 사실적인지에 상관 없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믿음이나 지식을

여전히 옳은 것으로 믿게 되는 인간의 심리 기제

 

 

 

 

 

 

편견에 대한 맹점

 

 

사람들은 자기보다 다른 사람들이 편견이 더 많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인지적 편향보다

다른 사람들의 편향을 더 잘 식별한다.

 

 

 

 

 

 

 

클러스터 착각

 

동일한 사건이 연속해서 일어나는 경우,

우연히 발생한 사건임에도 어떤 의미와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하는 현상

 

 

 

 

 

 

 확증 편향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

 

=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일치 편향

 

어떤 문제에 대해서 하나의 정답을 찾으면

다른 가설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것.

 

= 답정너

 

 

 

 

 

 

 

 

결합 오류

 

가용성 어림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시.

단일 사건의 확률보다 

두 사건이 결합된 경우의 확률을 더 높게 추정하는 경우.

 

 

 

 

 

 

 

보수성 / 퇴행 편향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지 못하고 사전적인 견해나 예측에 매달리는 심리적 과정

 

 

 

 

 

 

 

 

대비 효과

 

소개팅에 자신보다 멋진 친구들과 나가면

멋진 친구들이 더 부각되는 현상

 

 

 

 

 

 

 

 

 

지식의 저주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반응을 예상할 때,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도 알 것이라는 고정 관념

 

 

 

 

 

 

 

 

 

미끼 효과

 

새로운 상품이 나타나면 구입을 고민하던 두 가지 상품 중에서

한 상품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현상

 

 

해당 상품을 팔려는 목적보다 다른 상품을 사도록 유인하는 선택지를 말한다.

 

 

 

 

 

 

 

 

액면가 효과

 

과한 소비를 작은 단위의 돈으로 하게 되는 것을 설명

 

100만원짜리 1주를 구매

1만원 100주 

 

 

 

가치 측면에선 동일하지만

심리적으로 1만원 100주가 더 접근성이 높다

 

 

 

 

 

 

차별성의 편향

 

 

비교 행위가 왜곡된 효과를 가져오는 것

 

 

ex)

음향 기기를 구매하는데

하나는 집 인테리어와 어울리고

다른 하나는 음질만 좋다, 인테리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소비자는 음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지만

귀가해서는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제품을 살 걸 하는 후회를 한다.

 

 

 

 

 

 

 

 

지속시간 무시

 

사람들이 불쾌하거나 행복하다고 느끼는 경험들이

그 경험이 지속된 시간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것

 

 

 

 

 

 

 

 

공감 간극 효과

 

우리의 태도, 성향, 행동 등에

'감정'이 가지는 영향을 과소평가했을 때 나타나는 인지적 편향.

 

 

 

본능적인 상태에서 자기 자신을 판단 행동하는 것과

이성적인 상태에서 자기 자신을 판단 행동하는 것이 다르다.

 

 

 

그래서 연초 새해 목표를 세울 때 

실제 보다 엄청 높게 설정하여

달성률이 낮다.

 

 

 

 

 

 

 

소유 효과

 

대상을 소유하고 난 뒤 갖기 전보다

그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

 

 

 

 

 

 

 

본질 주의

 

모든 실체가 정체성과 기능에 필요한 속성 집합을 가지고 있다는 견해

 

본질은 실존하며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구체적인 존재보다 우선한다는 철학적 학설.

 

 

 

 

 

 

 

 

과장된 기대

 

실제 결과보다 더 극단적인 결과를 기대하거나 예측하는 것을 의미

 

ex)

내가 A 사업을 시작하면 무조건 대박이 터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

 

 

 

 

 

 

 

실험자 또는 기대 편향

 

실험자가 참가자에게 일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도록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

 

 

 

 

 

 

 

합의성 착각 효과

 

다른 사람도 내 생각과 같다고 믿는 것.

실제보다 많은 사람이 내 의견에 동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기능적 고착화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사고 기능이

기존의 관습이나 판단 등에 의해 결정된 틀에

일방적으로 의존하여 지나치게 확고해져서

새로운 기능을 고안해 내는 데 방해가 되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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