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공부법 - 직장 생활 어려움 있으신 분들 필독서

 

 

완벽한 공부법

 

 

 

대학생 시절, 학점이 나오지 않아

대학 입시 이후 처음으로 공부법 관련 서적을 읽었을 때 

처음 접했던 책이다.

 

 

 

그때 당시 완벽한 공부법을 읽으며

 

 

 

"내가 이때까지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를 했구나"

"현행 교육 제도는 문제가 있다"

 

 

라고 생각했었다.

 

 

 

 

 

 

 

완벽한 공부법 - 방향을 잃으신 분들께...

 

 

그러던 중에 얼마 전 이 책을 다시 읽었다

 

 

 

삶의 방향을 잃어버린 느낌이 들어서였다.

 

 

 

하라는대로, 정해진 길을 믿고 따랐다.

 

 

 

이 때에는 무엇을 해야하고

어떤 준비를 해서 어떤 것을 해야한다.

그래야만 성공을 할 수 있다.

 

 

 

그 말을 철썩 같이 믿었다.

 

 

 

하지만, 취업을 한 이유로

취업과 대학 입시가 목표였던 내 인생은 갈 길을 잃었다.

 

 

 

완벽한 공부법 내용에 따르면

난 증명 목표를 위해 내 인생을 살아왔던 것이다.

 

 

 

 

완벽한 공부법 - 증명 목표 vs 성장 목표

 

완벽한 공부법 중 이 내용을 읽을 때 너무 와닿았다.

 

 

 

"도대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당연하다. 

시험과 취직이 목표였던 내 인생에

직장 생활 이후로는 시험도 없고, 취준도 없었기 때문이다.

 

 

 

정말 소름이 돋았던 건

내가 어떻게 살아야할까 고민을 하던 내 머리 속에

가장 먼저 떠올랐던 게

 

 

 

"공인중개사 따볼까?"였기 때문이다.

 

 

 

아직도 내 뇌가 이 구조에서 벗어나질 못한 거 같다.

증명 목표를 위해 너무 달려온 나머지

성장 목표로 뇌 구조 전환이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완벽한 공부법에 따르면

증명 목표보다는 성장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살아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완벽한 공부법 - 동기부터 다시 잡자

 

 

 

 

 

이 대목을 읽으면서 많이 반성했다.

 

 

 

내가 잘한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했던 노력

결과만 바라보던 노력

결과가 안좋으면 바로바로 포기해버리던 내 모습

 

 

 

근본은 외재적 동기와 증명 목표에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내가 정말로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어떤 걸 잘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1도 없이 

그냥 했기 때문이다.

 

 

 

완벽한 공부법에 따르면

이럴 때 필요한 게 아래와 같은 삶의 자세이다.

 

 

 

 

 

 

 

완벽한 공부법 - 회사도 공부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공부 = 시험

 

 

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겠다.

 

 

 

완벽한 공부법 에서는

이 사고에서 벗어나는 게 일차적으로 중요하다고 한다.

 

 

 

회사 생활도 공부가 필요하다

다만, 다른 차원에서의 공부다.

 

 

공부= 학습 

 

 

회사 생활이 힘들다면

이 내용을 놓치진 않았는지 검토가 필요하다

 

 

 

그저 자리에 앉아서

월급만 받고 있지는 않는지

 

 

 

그저 반복적인 업무만 하며

빈틈을 보이고 있지는 않는지 한 번 생각해봐야겠다

 

 

 

여러 모로 많은 생각과 반성을 하게 되는 책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